2024-12-06 -- 이병주 교수가 HCII Seminar를 진행했습니다.

2024-11-01 -- Noman Khan 박사가 박사 후 연구원으로 합류하였습니다.

2024-10-14 -- 이병주 교수가 UIST2024 학회에 참석하였습니다.

2024-09-13 -- 연구실 학생들이 성공적으로 CHI’2025 서브미션을 완료하였습니다.

2024-08-16 -- 이병주 교수가 25년 전통의 카네기멜론대학 HCI세미나의 연사로 초청되었습니다 (2024년 12월 6일 세미나 예정).

2024-08-11 -- E스포츠 질적 연구의 선구자인 Erica Kleinman 박사(Northeastern University)가 공동연구를 위해 연구실을 방문하였습니다.

2024-07-15 -- 이병주 교수가 연세대학교에서 서지원 교수님과 공동지도한 문희승 박사가 중앙대학교에 임용되었습니다.

2024-07-12 -- 이병주 교수의 교원창업이 본부에서 최종승인되었습니다.

2024-06-29 -- 김종현 학생이 1저자로 작성한 논문 “Operationalizing General Mechanical Skill in Time-Pressure Action Esports”이 Journal of Electronic Gaming and Esports에 억셉되었습니다!

2024-06-26 -- 연구실과 T1 E스포츠 아카데미가 MOU를 맺었습니다.

2024-06-26 -- 이병주 교수, 김현철 학생 (KAIST)가 발명한 사용성 분석 기술이 “선제적 및 반응적 입력 수량화 기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장치 및 방법”이라는 제목으로 한국 특허 등록되었습니다.

2024-06-25 -- 마젤란기술투자 서병희 대표님께서 연구실을 방문하셨습니다.

2024-06-24 -- 이한별 학생이 T1 페이커 선수와 스쳐 지나갔습니다.

2024-05-22 -- KBS 크랩팀에서 연구실을 방문하였습니다.

2024-05-22 -- 이병주 교수가 브롤스타즈 경쟁전 전설 1 랭크를 달성하였습니다.

2024-05-16 -- 이병주 교수가 CHI’2025 AC로 초청되었습니다 (Computational Interaction).

2024-04-26 -- CHI’2024에 발표하는 네 편의 논문들 중 두 편이 Best Paper Honorable Mention Award를 수상하였습니다.

2024-04-04 -- 이병주 교수와 이한별 학생이 T1 본사에 초청되어 방문하였습니다.

2024-03-23 -- 이병주 교수가 DIGRA Korea 창립총회에 참석하였습니다 (일반이사 자격).

2024-02-23 -- 이병주 교수가 4월 11일 개최되는 게임&사이언스 심포지움에 연사로 초청되었습니다.

2024-01-31 -- SIGGRAPH 워크숍 내용에 바탕한 CG&A 저널논문이 억셉되었습니다 (참여저자: 이병주, 유미진).

2024-01-19 -- 연구실 멤버들이 참여한 4편의 CHI논문이 Accept되었습니다. 그 중 2편은 E스포츠 연구입니다.

2024-01-04 -- 이병주 교수가 한국 햅틱스 학회 PI 심포지움에 초청되었습니다.

2024-01-04 -- SIGGRAPH’2023 프론티어스 워크샵에서의 발표와 논의를 요약한 논문이 CG&A 저널에 게재 승인되었습니다 (연구실 저자: 이병주, 유미진).

2024-01-04 -- 2023년 겨울 연구실은  명의 학부 인턴들과 함께 합니다 (김남섭, 김선호, 한의엽).

2023-12-18 -- 성균관대학교 박은일 교수님께서 연구실을 방문하셨습니다! 공동연구 논의가 있었습니다.

2023-12-14 -- 이병주 교수가 2024-2025 Fulbright Visiting Scholar로 선정되었습니다.

2023-12-14 -- 연구실에 EMG 측정 장비가 설치되었습니다. E스포츠에서 손목 부상 관련 연구에 박차를 가할 예정입니다.

2023-12-08 -- 이병주 교수가 삼성전자미래기술육성센터에서 주관하는 세 번째 워크숍에 참여하였습니다.

2023-12-05 -- 로켓리그 아시아 1위 Axel 선수가 연구실을 방문하였습니다.

2023-12-05 -- 연구실 최초 연구실 창업이 이루어졌습니다.

2023-12-01 -- 경성대 이상호 교수님께서 연구실을 방문하셨습니다.

2023-11-30 -- 진예원 박사님께서 연구실을 방문하셨습니다.

2023-11-14 -- 동경대학 박사과정 정인혁 학생이 연구실을 방문하였습니다. 연구실 홈페이지

2023-11-10 -- 이병주 교수가 삼성전자미래기술육성센터에서 주관하는 두 번째 워크숍에 참여하였습니다.

2023-11-01 -- 연구실은 2학기 다수의 학부 인턴들과 함께합니다: 정은서 (연세대), 김재현 (동국대), 한의엽 (연세대), 김남섭 (서울과기대), 김보섭 (동국대), 유미진 (연세대)

2023-10-17 -- 이병주 교수와 이한별 학생이 한국 E스포츠 학회 2023년 동계학술대회 'E스포츠와 문화'에 발제자로서 참여합니다.

2023-10-03 --UC Irvine Informatics 학과 박사과정 학생인 William Charles Dunkel이 연구실을 방문하였습니다. 2024년 

2023-09-11 -- 이병주 교수가 삼성전자미래기술육성센터에서 주관하는 워크숍에 연사로서 초청되었습니다.

2023-09-07 -- 이병주 교수, 김현철 학생 (KAIST)가 발명한 사용성 분석 기술이 “선제적 및 반응적 입력 수량화 기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장치 및 방법”이라는 제목으로 미국 특허 등록되었습니다.

2023-08-07 -- 이병주 교수가 SIGGRAPH’2023 프론티어스 워크샵에서 최근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습니다.

2023-08-07 -- 리브샌드박스 E스포츠 프로선수분들께서 연구실을 방문하셨습니다.

2023-08-02 -- 이병주 교수 지도 하에 석사학위 과정을 마치고 2년간 박사과정 학생으로 함께 연구한 박은지 박사가 중앙대학교 소프트웨어학부 조교수로 임용되었습니다. 이병주 교수의 CHI’2018, CHI’2020, CHI’2021 논문에 참여하였으며 CHI학회에서 두 번의 우수논문상 역시 수상하였습니다.

2023-08-01 -- 박은지 박사가 연구실을 방문했습니다.

2023-07-22 -- 김종현 학생이 연구 교류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를 2주간 방문합니다.

2023-07-21 -- 지난 1년간 방문연구원으로 활동했던 김태연 학생이 8월부터 카네기멜론 대학 석사과정 유학을 시작합니다. 

2023-07-17 -- 김수민 학생이 연구실에 조인하였습니다 (석사과정).

2023-06-20 -- Aalto 대학 박사 후 연구원인 문희승 박사가 연구실을 방문합니다.

2023-06-19 -- KAIST 문화기술대학원 도영임 교수님이 연구실을 방문하셨습니다.

2023-06-16 -- 2023년 여름 연구실은 4명의 학부인턴들과 함께 합니다: 박재현 (University of Toronto), Rohan Nallapati (University of California, San Diego), 김남섭 (서울과학기술대학교). 

2023-06-15 -- 연구실이 2023년 연세대학교 인공지능대학원 캠퍼스 스타트업 지원프로그램의 지원대상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2023년 5000만원 지원).

2023-06-06 -- 이병주 교수가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분야 최고권위 학회인 CHI'2024의 논문위원 (Associate Chair)로 초청되었습니다 (Interacting with Devices Subcommittee, Computational Interaction Subcommittee, Games and Play Subcommittee).

2023-05-31 -- 이병주 교수, 어영정 교수 (연세대), 김선준 교수 (DGIST)가 함께 팀을 이뤄 제안한 한국연구재단 기초연구실 과제가 최종 선정되었습니다 (700여개 제안 중 114개 선정, PI: 이병주). 앞으로 3년 간 13.75억을 지원받게 됩니다. 연구의 제목은 “제한된 합리성 이론 기반 E스포츠 플레이어 행동 시뮬레이션 연구실”입니다.

2023-05-31 -- 리브샌드박스 심영보 감독님과 이병주 교수가 앞으로의 협력과 관련하여 미팅을 가졌습니다.

2023-05-30 -- 이병주 교수가 10장의 단독 저자로 참여한 국제서적 “Bayesian Methods for Interaction and Design”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22)가 연세대학교 우수연구저역서로 선정되었습니다.

2023-05-25 -- University of Birmingham 컴퓨터과학과의 김현영 교수님께서 YES랩을 방문하여 주셨습니다. 교수님 연구 내용을 소개해주시고 YES랩에서의 연구에도 많은 값진 커멘트 주셨습니다.

2023-05-22 -- 게임코치 아카데미 이승훈 원장님과 박상범 코치님이 연구실을 방문해주셨습니다.  그동안 서로의 진행상황을 공유하고 다가오는 여름, 다양한 협력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로 하였습니다. 사진보기

2023-05-20 -- NVIDIA, NC State Univ. 와 함께 제안한 SIGGRAPH 2023 Frontiers Workshop이 억셉되었습니다. 워크숍 제목은 “Less is More: Rendering for Esports”입니다.

2023-05-18 -- 팀스노우볼과 공동 프로젝트 논의가 있었습니다. 팀스노우볼 윤윤현 대표님, 이일구 CTO님, 임주성 VP of Engineering 님께서 연세대를 방문해주셨습니다. 사진보기

2023-04-22 -- 이병주 교수가 Hamburg에서 열리는 CHI’2023 학회에 참석합니다. 사용자 시뮬레이션 모델의 실시간 매개변수 추론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에 관한 1편의 풀페이퍼를 발표합니다! 논문 제목: “Amortized Inference with User Simulations”

2023-03-22 -- 이병주 교수, 김현철 학생 (KAIST)가 발명한 사용성 분석 기술이 “선제적 및 반응적 입력 수량화 기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장치 및 방법”이라는 제목으로 일본 특허 등록되었습니다.

2023-03-21 -- 2023년 1학기 E스포츠 성능공학 수업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논문 리뷰 세미나 영상은 E스포츠 연구에 관심있는 모든 국내 연구자분들에게 다음 링크에서 공개됩니다: 보러가기 (클릭)

2023-03-06 -- 813호를 독립된 학생 연구실로 배정받고 리모델링을 진행하였습니다!

2023-03-01 -- 2023년 1학기 진행하는 대학원 “E스포츠 성능공학" 수업에서 40~50개 정도의 최신 E스포츠 연구 논문들을 리뷰할 예정입니다. 각 학생의 발표 영상과 수업 토의 내용은 누구나 볼 수 있도록 Youtube에 업로드 될 예정입니다.

2023-02-16 -- 이병주 교수가 일본 Shonan 미팅에서 전 세계의 E스포츠 연구자들과 E스포츠 연구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를 가졌습니다. 단체 사진

2023-01-27 -- 이병주 교수가 한국 E스포츠 학회의 학술이사 임원으로 선출되었습니다.

2023-01-20 -- 윤준섭 박사과정 학생이 2023년 여름에도 NVIDIA 연구인턴으로 선발되었습니다 (경기침체로 보류).

2023-01-20 --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분야 최고권위 학회인 CHI’2023에 한 편의 풀페이퍼가 억셉되었습니다! (1저자: 문희승 박사, 교신저자: 이병주)

2022-12-23 -- 이병주 교수가 한국 E스포츠 협회 김철학 총장님을 만나뵙고 주요 E스포츠 현안들을 논의합니다.

2022-12-22 -- 2022년 겨울 YES랩은 4명의 학부인턴들과 함께 합니다 (홍하늘, 조준영, 김수민, 김용민).

2022-12-16 --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분야 최고 권위 저널 중 하나인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Studies에 이병주 교수가 교신저자인 연구가 게재 승인되었습니다. 1저자는 한양대 홍상화 교수, 2저자는 버지니아대학 허성국 교수님이십니다. 

2022-11-24 -- NVIDIA의 김주환 박사님께서 12월 12일 공동연구 논의를 위해 YES랩을 방문합니다.

2022-11-24 -- North Carolina State Univesity의 Benjamin Watson 교수가 12월 5일 공동연구 논의를 위해 YES랩을 방문합니다. 사진보기

2022-11-24 -- 윤준섭, 이한별, 김종현 학생이 공동연구 논의를 위해 Aalto 대학을 방문하기로 하였습니다 (12월 말 2주간).

2022-11-07 -- 이병주 교수가 일본 NII에서 주최하는 185회 Shonan Meeting에 초청되었습니다.  세미나의 주제는 "The Science of Esports: Technology Improving Human Performance"입니다. 링크

2022-10-30 -- 이병주 교수가 일본 Okawa 재단에서 수여하는 Research Grant의 수여자로 선정되었습니다 (2022년).

2022-10-07 -- 윤준섭 학생이 연세 AI 워크숍 AI응용연구 부분 우수 연구상을 수상하였습니다.

2022-09-21 -- 이병주 교수가 삼성전자의 초청으로 비대면 강연을 진행합니다. 모바일 E스포츠에서의 사용자 성능을 정량화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2022-09-19 -- 이병주 교수가 한국E스포츠협회 E토크쇼에 연사로서 초청되었습니다. 10월 15일 오후 2시부터 트위치, 아프리카티비, 네이버, 유튜브 등으로 생중계됩니다. 지난 1년간 학생들과 함께 수행한 E스포츠 선수들의 피지컬 능력에 대한 연구 결과들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2022-09-05 -- 이병주 교수가 Google Research Grant의 수여자로 선정되었습니다 (Amount: $30,000, Sponsor: Dr. Shumin Zhai).

2022-09-02 -- 이병주 교수가 연세대학교 E스포츠 문화기획동아리인 “연겜"의 지도교수를 맡게되었습니다.


2022-08-03 -- 이병주 교수가 챕터 저자로 참여한 “Bayesian Methods for Interaction and Design” 전공서적이 (400 페이지) Cambridge University Press (CUP)에서 8월 말 출간됩니다! CUP는 세계 최고권위의 대학출판사입니다.

2022-07-28 -- 과학동아 독자분들이 YES랩에 견학오셨습니다.

2022-07-11 -- YES랩과 플레이엑스피가 공동연구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2022-07-01 -- 이병주 교수가 SIGGRAPH 2022 Frontiers 트랙에 연사로 초청되었습니다. E스포츠와 관련된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연구 이슈들을 폭넓게 소개할 것입니다. 모든 슬라이드 보러가기

2022-07-01 -- 2022년 여름 YES랩은 5명의 학부인턴연구원들과 함께 합니다.

2022-06-29 -- Hawaii Pacific University에서 YES랩을 방문하였습니다.

2022-06-01 -- 과학동아 6월호에 YES랩에 대한 소개글이 실렸습니다. 보러가기

2022-05-25 -- 플레이엑스피와 공동 프로젝트 수행 가능성을 논의하였습니다.

2022-05-20 -- 이병주 교수가 CHI’2023 학회의 Associate Chair로 초청되었습니다 (Computational Interaction 서브커미티). CHI는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분야 세계 최고 권위의 학술대회입니다.

2022-05-20 -- 미국 Google과 공동연구 논의가 있었습니다.

2022-05-13 -- 이병주 교수가 KAIST에서 지도했던 학생들이 (홍민기, 도승원, 김현철) 스승의 날을 맞이하여 YES랩을 방문하였습니다. 사진보기

2022-05-04 -- CHI’2022 학회에 세 편의 풀페이퍼를 발표하기 위해 YES랩의 구성원들이 뉴올리언즈를 방문하였습니다. 그룹 사진 보기

2022-04-23 -- 이병주 교수가 한국 E스포츠 학회 춘계학술대회에 참가하였습니다. 사진보기

2022-04-21 -- 국내 최초 E스포츠 아카데미인 "게임코치아카데미"와 연세대 E스포츠 연구실이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기사보러 가기

2022-04-06 -- OP.GG 의 데이터 분석가 이신 강석우 님께서 YES랩을 방문해주셨습니다.

2022-04-05 -- 종합 E스포츠 기업 빅픽처인터랙티브의 전채성 본부장님, 국내최초 E스포츠 아카데미인 게임코치아카데미의 박상범 코치님께서 YES랩을 방문해주셨습니다! 앞으로의 협업에 대한 심도깊은 논의를 가졌습니다.

2022-03-31 -- E스포츠 플레이어들의 피지컬 성능 측정 및 분석을 위한 두 가지 소프트웨어를 배포하였습니다. 이 링크에서 보실수 있습니다.

2022-03-10 -- 2022년 봄학기 YES랩은 9명의 학부 인턴들과 함께 합니다!

2022-03-03 -- 이병주 교수가 2021년도 연세대학교 우수강의교수상을 수상하였습니다.

2022-02-15 -- KAIST 문화기술대학원에서 이병주 교수의 지도를 받은 홍상화 박사가 한양대학교 교육중점 전임교원으로 임용되었습니다.

2022-02-15 -- KAIST 문화기술대학원 도영임 교수님 연구팀의 이세연 박사님이 YES랩을 방문하셨습니다. 최근 구축된 사용자 실험방에서 시니어 지원기술을 적용한 게임에 대한 사용자 경험평가 실험을 진행하셨습니다.

2022-02-11 -- 이병주 교수가 서지원 교수님과 공동지도하는 박사과정 문희승 학생이 Aalto대학의 Antti Oulasvirta 교수 연구팀을 방문하여 3개월간 공동연구를 수행합니다.

2022-02-07 -- 이병주 교수가 Associate Chair로 참여하는 CHI’2022 학회의 두번째 PC미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2022-02-04 -- 이병주 교수가 ACM MMSys학회와 함께 개최되는 ACM GameSys 워크샵의 PC 멤버로 초청되었습니다. Call for Paper 보기

2022-01-27 -- 주식회사 팀스노우볼에서 YES랩을 방문하여주셨습니다. 향후 협력가능성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2022-01-26 -- 광동프릭스 와일드리프트 팀의 감독님께서 YES랩을 방문해주셨습니다. 모바일 E스포츠 연구에 대해 많은 조언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2022-01-24 -- 윤준섭 석박통합과정 학생이 미국 NVIDIA 연구소의 연구인턴으로 선발되었습니다.

2022-01-18 -- 이병주 교수가 2022년 한국HCI학회 우수논문세션 발표자로 초청되었습니다. 프로그램 보기

2022-01-14 -- 이병주 교수가 Gen.G E스포츠를 방문하여 향후 협력 가능성을 논의했습니다.

2022-01-07 -- 두 명의 석박통합과정 학생들이 YES랩에 합류하였습니다. 김종현, 이한별 학생 환영합니다.

2021-12-21 -- 김하준학생의 석사학위 디펜스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이병주 교수의 KAIST 문화기술대학원 지도학생). 학위논문 심사 커미티로 도영임 교수님, 남주한 교수님께서 참여해주셨습니다.

2021-11-27 -- 연세대학교, KAIST, (주)하트버스가 함께 개발한 게임에 대한 논문이 2021 한국게임학회에서 우수발표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상장보기

2021-11-18 -- 이병주 교수가 서울시립대학교 HCI 특강 수업의 연사로 초청되었습니다 (12월 8일 세미나 예정).

2021-11-16 -- CHI’22에 제출한 3편의 논문 중 2편은 Accept with minor revision, 1편은 Revise and resubmit 결정을 받았습니다. 특히 R&R 결정을 받은 논문은 연구실 첫 석박통합과정 윤준섭 학생이 강지문 박사님과 함께 공동 1저자로서 작성하였습니다.

2021-11-16 -- YES랩과 NVIDIA의 공동연구 논의가 있었습니다.

2021-11-16 -- 이병주 교수가 ACM과 ETC Press에서 새롭게 론칭하는 ACM Games: Research and Practice저널의 Associate Editor로서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2021-11-14 -- 이병주 교수가 참여한 CHI 학회의 PC meeting이 3일에 걸쳐 진행되었고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2021-11-02 -- 이병주 교수가 NVIDIA 사내 세미나에서 발표하였습니다. 발표 제목은 “Introducing Esports Performance Engineering Research: From Modeling and Measuring Player Performance to Optimizing Design of Input Devices”입니다.

2021-10-26 -- 이병주 교수가 1974년 설립된 Human Kinetics Journals에서 2022년부로 새롭게 론칭하는 Journal of Electronic Gaming and Esports의 초대 Editorial Board Member로 초청되었습니다.

2021-10-22 --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강대권 학생이 YES랩의 일원이 되었습니다. 환영합니다.

2021-10-13 -- 강지문 박사님이 연세대학교 컴퓨터과학과 수요 세미나에 초청되어 윤준섭 학생과 최근 수행한 연구를 소개하였습니다. 발표 제목은 “Go After AlphaGo - How AI-based Training Changed Performance Development of Go Players“입니다.

2021-10-05 -- “Game Now : e-스포츠 서비스를 위한 인공지능 기반 실시간 게임 분석 기술 개발“ 과제의 중간 성과점검 회의가 열렸습니다. ETRI와 YES랩의 협력연구 방향에 대해 깊은 논의가 있었습니다.

2021-09-30 -- 이병주 교수, 이한별 학생, 윤준섭 학생, 강지문 박사님이 OP.GG를 방문하여 향후 협력 가능성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2021-09-14 -- 이한별 학생과 강지문 박사님이 KT롤스터를 방문하여 YES랩과의 협력 방안을 논의하였습니다.

2021-09-02 -- 국회도서관에서 주최하는 세미나에 이병주 교수가 연사로 초청되었습니다 (9월 28일 예정). 포스터 보기

2021-09-01 -- 가을학기 소프트웨어종합설계 인턴쉽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9명의 컴퓨터과학과 학부학생들이 YES랩에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환영합니다).

2021-08-04 -- 이병주 교수가 DGIST ICE에서 주최하는 세미나의 연사로 초청되었습니다 (9월 14일 예정).

2021-07-30 -- 연세대 컴퓨터 과학과 김종현 학생이 8월부터 여름 학부인턴으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환영합니다.

2021-07-20 -- 이병주 교수가 2021 세계E스포츠정상회의(Global Esports Executive Summit)의 키노트 스피커로 초청되었습니다. 이병주 교수는 Esports Performance Engineering Suite의 개발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며 행사는 8월 31 일부터 9월 1일까지 부산 E스포츠 경기장에서 열립니다.

2021-07-15 -- 이병주 교수가 전자정보연구정보센터(EIRIC) ICTㆍ융합 분야 라이징 스타 연구자로 선정되었습니다. 링크 바로가기

2021-07-09 -- 이상헌 국회의원실의 이도경 비서관님께서 YES랩을 방문해주셨습니다. E스포츠 산업계, 학계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 방안들에 대해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2021-07-08 -- 전자정보연구정보센터(EIRIC)에서 YES랩이 최근 CHI에 발표한 연구를 국내 ICT 융합 분야에서의 우수 연구성과로 인지하고 소개해주셨습니다. 링크 바로가기

2021-07-04 -- 한편의 논문이 멀티미디어 분야 탑티어 학회인 ACM Multimedia MM’2021 (BK우수학회 Impact Factor 4.0)에 억셉되었습니다 (as a oral presentation). 이인정 박사과정이 1저자, 이병주 교수가 교신저자인 이 논문의 제목은 "Automated Playtesting with a Cognitive Model of Sensorimotor Coordination"입니다.

2021-07-01 -- 7월 1일부로 합류하는 1명의 박사후 연구원 (강지문 박사님), 4명의 학부 인턴 학생들(윤준섭, 이한별, 이윤서, 염규환)과 함께 YES Lab은 본격적으로 부팅됩니다. 사진보기

2021-06-29 -- ETRI 연구원분들이 “Game Now : e-스포츠 서비스를 위한 인공지능 기반 실시간 게임 분석 기술 개발“ 과제의 세부 계획 논의를 위해 YES랩을 방문해주셨습니다.

2021-06-28 -- 윤준섭 학생이 YES랩의 공식 로고를 디자인하였습니다 (최고).

2021-06-16 -- 홍민기 학생의 석사학위 디펜스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이병주 교수의 KAIST 문화기술대학원 지도학생). 학위논문의 제목은 “Estimating Position of Visual Displays through User Behavior Analysis“입니다. 학위논문 심사 커미티로 이성희 교수님, 남주한 교수님께서 참여해주셨습니다.

2021-06-11 -- 이인정 학생의 박사학위 디펜스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이병주 교수의 KAIST 문화기술대학원 지도학생). 학위논문의 제목은 “Modeling User Performance in Moving Target Acquisition Tasks with Input Latency”입니다. 학위논문 심사 커미티로 시정곤 교수님, 남주한 교수님, 이정미 교수님, 김선준 교수님께서 참여해주셨습니다.

2021-06-11 -- “Game Now : e-스포츠 서비스를 위한 인공지능 기반 실시간 게임 분석 기술 개발“ 과제의 킥오프미팅이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습니다. YES 랩의 모든 학생 연구원들이 위 과제에 공식적으로 참여할 예정입니다. 이번 여름부터 1차년도가 마무리되는 12월까지, 피지컬 성능 측정, 분석,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관련된 주요 과업들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2021-06-10 -- 연세대학교 인공지능대학원 개원식이 열렸습니다. E스포츠 연구실은 인공지능대학원 사업에 공식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전시된 E스포츠랩 포스터 보기 → 클릭

2021-06-10 -- KT Esports의 강지문 데이터 분석관 (기세파) 님께서 연세대학교 E스포츠 연구실을 방문하셨습니다.

2021-06-10 -- 홍상화 학생의 박사학위 디펜스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었습니다 (이병주 교수의 KAIST 문화기술대학원 지도학생). 학위논문의 제목은 “Estimating Physical Properties of Contact Objects in Multi-Touchpad: Focusing on Artistic Utilization”입니다. 학위논문 심사 커미티로 우운택 교수님, 이우훈 교수님, 허성국 교수님, 남주한 교수님께서 참여해주셨습니다.

2021-06-03 -- ETRI, 부산정보산업진흥원, 라우드커뮤니케이션스와 연세대학교 E스포츠 연구실이 컨소시엄을 이뤄 한국콘텐츠진흥원 과제 “Game Now : e-스포츠 서비스를 위한 인공지능 기반 실시간 게임 분석 기술 개발“를 수주했습니다. 연세대학교 E스포츠 연구실은 E스포츠 플레이어들의 피지컬 성능 관련 연구를 맡아 진행합니다.

2021-06-02 -- 이병주 교수가 성균관대 인터랙션사이언스 학과 주관 세미나에 연사로 초청되었습니다. 발표 제목은 “Introduction to Computational Interaction Research” 입니다.

2021-05-28 -- 이병주 교수가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분야 최고권위 학회인 CHI'2022의 논문위원 (Associate Chair)로 초청되었습니다. 이병주 교수는 Computational Interaction Subcommittee에 속해 있으며 CHI'2021에서도 같은 Subcommittee의 논문위원을 역임한 바 있습니다.

2021-05-08 -- 이병주 교수가 E스포츠 분야 국제 연구자들과 공동 주최한 Esports & High Performance HCI 워크숍이 CHI2021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습니다.

2021-05-08 --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분야 세계 최고 권위 학회인 CHI2021에서 연세대 E스포츠 연구실이 2편의 풀페이퍼를 발표하였습니다. 두편 모두 상위 5% 페이퍼에게만 수여되는 Best Paper Honorouble Mention Award를 수상하였습니다.

2021-04-13 -- 이병주 교수가 CHI Play 2021 Work-in-Progress 트랙의 논문위원(Associate Chair)으로 초청되었습니다.